본문 바로가기
여행기록

경주 불국사, 석굴암 관광지 방문 후기!!

by 또여사 2021. 3. 24.
반응형

경주 대표적인 관광지를 두 군데 뽑자면 불국사와 석굴암이 아닐까요. 그래서 신라의 불교문화가 그대로 담겨있는 불국사와 석굴암을 방문해보았어요. 온라인으로만 보던 불국사와 석굴암을 보러 갈 생각에 기분이 좋았어요.

 

경주 불국사

불국사는 경주시 토함산에 위치한 대한불교 조계종 소속 사찰이에요. 신라시대 경덕왕에서 혜공왕 시대에 걸쳐 대규모로 지어졌다고 해요. 그리고 1995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고 해요.

 

경주 불국사 입장료 및 입장시간

경주-불국사-매표소
불국사-매표소

  • 주소 : 경북 경주시 불국로 385
  • 주차비(후문 쪽) : 1000원
  • 입장시간 : 9시 ~ 17시
  • 입장료 
    • 개인 어른 : 6,000원
    • 개인 중, 고등학생 : 4,000원
    • 초등학생 : 3,000원
    • 단체 중, 고등학생 : 3,500원
    • 단체 초등학생 : 2,500원
    • 단체 7세 이하 어린이 
      • 10명 이상 : 2,000원
      • 10명 미만 : 무료 
  • 무료입장 대상자
    • 경주시민 (신분증 지참 시)
    • 만 65세 이상 (신분증 지참 시)
    • 장애인 (복지카드 지참 시)
    • 국가유공자 (유공자증 지참 시)
    • 조계종 신도 (신도증 지참 시)(당해연도 교무금 납부자에 한함)
    • 미취한 어린이 (현장 확인) - (개인만 가능)
    • 학생 인솔을 위한 초·중·고 교원 (교원자격증)
    • 저소득층 (증명서)
    • 임산부 (임산부 수첩) - (동반 1인)
    • 다자녀 부모 (지방자치단체에서 발급한 다자녀(다둥이) 카드 소지)
    • 군인, 경찰관, 교도관, 소방관 (정복 차림)
    • 단체 인솔을 위한 해설사 및 통역사 (자격증 패용)
    • 외국인은 무료 없음

경주 불국사 소개

안내판을 보고 불국사 주차장에 주차를 했어요. 주차비는 하루 종일 1,000원이었어요. 그런데 이쪽 주차장이 불국사 후문인 불이문 쪽이었어요. 불국사는 후문과 정문 2군데 입구가 존재하네요.

 

경주-불국사-불이문-후문
불이문

불이문으로 들어와 길을 따라 올라가시면 안내판이 나와요. 그래서 후문인 지나온 입구가 후문인걸 알았어요.

불국사-길불국사-정문-후문-안내판
불국사-길-안내판

안내판을 조금 지나면 불국사 전체 지도를 안내하는 안내판이 있어요. 이 지도를 찍어서 구경하시면 불국사를 빠짐없이 구경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경주-불국사-지도
불국사-지도

후문 쪽으로 입장을 해서 범종각이 제일 가까웠어요.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새해 타종행사를 못했는데 종을 보니 종각에서 하는 타종행사가 생각났어요.

 

경주-불국사-범종각
범종각

범종각에서 돌아 나와 길을 따라 걷기 시작했어요. 사진 속에서 많이 보던 연화교와 칠보교가 보였어요. 예전에는 계단을 올라갈 수 있게 열어놨었는데 이제 보존을 위해 막아 두신 거 같아요. 

 

연화교, 칠보교는 극락전 구역으로 오르는 석조 계단이에요. 아래쪽 10단은 연화교, 위쪽 8단은 칠보교예요. 연화교 층계에는 계단마다 넓은 연꽃잎이 새겨져 있는데, 계단을 밟는 사람이 아미타 부처님의 극락정토에 왕생하기를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있다고 해요.

경주-불국사-연화교-칠보교
연화교-칠보교

연화교 칠보교를 지나서 길을 따라 올라가면 불국사의 대표적 탑 다보탑, 석가탑 그리고 불국사의 대웅전을 보실 수 있어요. 

 

 

다보탑과 석가탑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석탑이에요. 대웅전과 앞 뜰 동서 쪽에 서로 마주 보고 서있어요. 두 탑을 같은 위치에 세운 이유는 '과거의 부처'인 다보불이 '현재의 부처'인 석가여래가 설법할 때 옆에서 옳다고 증명한다는 '법화경'의 내용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게 탑으로 구현한 것이라고 해요.

경주-불국사-다보탑경주-불국사-석가탑
다보탑-석가탑

다보탑과 석가탑이 사이에 대웅전이 있습니다. 역사는 잘 모르지만 제 느낌은 두 개의 탑이 대웅전을 지키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 대웅전은 석가여래 부처님을 모시는 법당으로, 불국사 경 내 중심이 되는 건물이라고 해요.

 

대웅전 내부는 촬영이 금지되어 있어서 촬영하지 못했어요.

경주-불국사-대웅전
대웅전

대웅전을 구경하고 길을 따라 정문 쪽으로 걸었어요. 작은 연못도 있고, 작은 다리도 있고, 길이 걸어 다니기 편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좋았어요. 

불국사 박물관

정문을 향해 걷다 보니 불국사 박물관이 있었어요. 불국사 안에 박물관이 있는지 몰랐네요.

  • 운영시간
    • 3월 ~ 9월 : 9시 ~ 18시 ( 마지막 입장시간 : 17시 30분)
    • 10월 ~ 2월 : 9시 ~ 17시 (마지막 입장시간 : 16시 30분)
  • 휴관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 관람료
    • 어른 : 2,000원
    • 어린이 · 청소년 : 1,000원
  • 무료입장
    1. 경주 시민 (신분증 제시)
    2. 만 65세 이상 (신분증 제시)
    3. 장애인 본인 및 동반 1명 (복지카드 제시)
    4. 국가유공자 본인 및 배우자 (신분증 제시)
    5. 조계종 신도 (연회비 납부 신도증 제시)
    6. 미취학 어린이
    7. 군인(부사관 이상 제외) : 1,000원

불국사-박물관

불국사 박물관에는 어떤 게 있는지 들어가 보지는 못했어요. 입장료도 있고 박물관 관람료도 있다니 아쉽네요. 불국사 박물관이 입장료를 내고 들어갈 만한 곳 인지는 들어가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경주 석굴암

불국사에서 석굴암까지 차로 약 20분 정도 걸렸어요. 석굴암은 경주시 토함산 중턱에 있는 석굴로 국보 24호로 지정되어 있네요. 석굴암은 신라의 건축과 조형미술이 반영되어 있다고 해요. 

경주 석굴암 입장료 및 입장시간

경주-석굴암-매표소
석굴암-매표소

  • 주소 : 경북 경주시 진현동 999
  • 주차 : 가능
  • 입장시간 (입장시간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평일 : 9시 ~ 17시
    • 주말 : 8시 ~ 17시

 

  • 입장료 
    • 개인 어른 : 6,000원
    • 개인 중, 고등학생 : 4,000원
    • 초등학생 : 3,000원
    • 단체 중, 고등학생 : 3,500원
    • 단체 초등학생 : 2,500원
    • 단체 7세 이하 어린이 
      • 10명 이상 : 2,000원
      • 10명 미만 : 무료 
  • 무료입장 대상자
    • 경주시민 (신분증 지참 시)
    • 만 65세 이상 (신분증 지참 시)
    • 장애인 (복지카드 지참 시)
    • 국가유공자 (유공자증 지참 시)
    • 조계종 신도 (신도증 지참 시)(당해연도 교무금 납부자에 한함)
    • 미취한 어린이 (현장 확인) - (개인만 가능)
    • 학생 인솔을 위한 초·중·고 교원 (교원자격증)
    • 저소득층 (증명서)
    • 임산부 (임산부 수첩) - (동반 1인)
    • 다자녀 부모 (지방자치단체에서 발급한 다자녀(다둥이) 카드 소지)
    • 군인, 경찰관, 교도관, 소방관 (정복 차림)
    • 단체 인솔을 위한 해설사 및 통역사 (자격증 패용)
    • 외국인은 무료 없음

경주 석굴암 소개

표를 내기 전에 세계유산 석굴암이라는 돌이 새워져 있네요. 석굴암은 입구에서부터 한 10분 정도는 걸어서 들어가셔야 해요. 

경주-석굴암-입구
석굴암-입구

산길을 따라 10분 정도 걸어 들어가면 석굴암 석굴도 안내판이 나와요. 석굴암을 보러 왔으니 안내판을 한번 읽어줍니다. 

 

석굴암은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석굴로 신라 경덕왕 재위 당시 재상 김대성이 처음 건립하였다고 해요. 석굴의 평면 구조는 앞쪽이 네모나고 뒤쪽은 둥글게 되어 있다고 하네요.  신라의 예술의 극치이자 동양 불교미술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되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1995년에 등재되었다고 해요.

석굴암-석굴도

안내판 옆쪽으로 석굴암을 보러 갈 수 있는 계단이 있어요. 이 계단을 오르면 석굴암을 볼 수 있습니다. 

 

석굴암은 현재 습도 문제로 유리벽으로 막아서 보존되어 있어요. 석굴암은 촬영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촬영을 할 순 없었어요. 실제로 보니 웅장하고 아름다원 보였어요. 

경주-석굴암-입구
석굴암-입구

경주에 방문하시면 신라의 불교문화를 느끼기 위해 불국사와 석굴암을 한 번쯤 방문해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반응형

댓글